프랑스 벨기에 4강전, 준결승전. 감자튀김 매치. 과연 승자는?

4강전 시간. 프랑스 벨기에 준결승전 시간 7월 11일 새벽 3시. 




프랑스 벨기에 지리적 위치.

 프랑스와 벨기에는 국경이 붙어있는 바로 옆나라 입니다. (구글맵)

때문에 벨기에 국민의 절반은 프랑스어를 사용한다고 합니다.(나머지 절반은 네덜란드어.)

 

 




●벨기에 프랑스의 자존심 싸움, 감자튀김!

우리가 익숙히 알고있는 감자튀김은 '프랜치 프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프랜치 프라이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프랑스를 원조로 알고 있습니다. '프랜치 프라이'는 프랑스 혁명 때, 퐁네프 다리의 노점상들이 먹기 쉽게 만들어 팔던 음식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벨기에의 대표 서민음식 '프리트'가 '프랜치 프라이'에 반기를 들고 나섰습니다. 프리트는 프랜치 프라이랑 비슷한 모양으로 마요네즈를 발라먹는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프리트를 다른말로하면 '벨지언 프라이'라고도 부릅니다. 

벨기에는 '프랜치 프라이'의 이름이 '벨지언 프라이'로 바뀌길 원하고 있습니다. 1차 세계대전 때, 미군이 벨기에에서 먹은 감자튀김을 프랑스로 착각하여 잘못 알려진것이라 주장합니다.

2012년, 프랑스와 벨기에는 학자들을 모아 감자튀김에대한 토론을 벌인적도 있습니다. 또한 2014년부터 벨기에는 '벨지언 프라이'를 유네스코에 등재하기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습니다.

 

 




●프랑스 주목할 선수.

킬리안 음바페. Kylian Mbappe.

나이: 1998년 12월 20일 19세. / 국적: 프랑스. / 키: 178cm. / 포지션: 공격수. / 소속팀: 프랑스 파리 생제르맹.

음바페 선수는 '제2의 티에리 앙리'라는 최고의 찬사를 받으며 등장했습니다. 음바페 선수는 아직 19살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이미 유럽리그 상위 클래스의 선수입니다. 

 

 


음바페는 월드컵 매경기 그라운드 선수중 가장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빠른 스피드, 돌파, 드리블, 개인기, 센스까지 축구선수로서 팔방미인의 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거기에 공격수로서 정확도와 킥력까지 뛰어납니다. 마지막으로 방점을 찍는 건, 나이답지않은 뛰어난 멘탈입니다. 이 모든것이 음바페 선수를 월드 클래스 선수에 더 가깝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음바페 선수는 축구선수로서 모든 장점을 갖추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빠른 스피드로 드리블하는 모습은 세게 그 누구보다도 뛰어납니다.

러시아 월드컵 무대는 음바페 선수의 가치를 '월드클래스'로 끌어올려주고 있습니다.

음바페 선수는 2017년, 1억 8000만 유로(약 2319억)의 이적료AS모나코에서 파리 생제르맹 선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2017년도 말부터 음바페 선수를 영입하기 위하여, 맨시티를 포함한 빅클럽들의 러브콜이 시작됐다고 합니다. 




우스만 뎀벨레 (Ousmane Dembélé).

나이: 1997년 5월 15일 20세. / 국적프랑스. / : 178. / 포지션공격수. / 소속팀스페인 바르셀로나.

델벨레 선수는 국가대표에서나 클럽에서나 측면 공격수로 경기에 출전합니다.

뎀벨레 선수는 어린나이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리그(렌)', '독일 리그(도르트문트)'를 거쳐, 스페인 리그(바르셀로나)에 입성하였습니다. '바르셀로나'로의 이적료는 1억 500만 유로(약 1354억 원)입니다. 

 

 


바르셀로나 이적 당시, 도르트문트에서 바셀로 이적하기 위해, 구단 훈련을 거부 할 정도로 철없고, 정신적으로 문제가 나타난 선수 입니다. 이번 프랑스 국가대표에서도 뎀벨레 선수가 훈련을 게을리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때문에 뎀벨레 선수는 주전 선발이 아닌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중요한 경기인 '페루(승리, 16강 진출 확정)', '아르헨티나(16강)', '우루과이(8강)' 경기가 그렇습니다. 

게다가 뎀벨레 선수의 바르셀로나 17-18시즌은 실력 논란으로 '이적설', '임대설'이 돌고 있습니다.



 

 


●벨기에 주목할 선수.

케빈 데 브라위너 (Kevin De Bruyne)

나이: 1991년 6월 28일 27세. / 국적: 벨기에. / 키: 181cm 68kg. / 포지션: 중앙·공격형 미드필더. / 소속팀: 맨체스터 시티.

케빈 데 브라위너 선수는 압도적인 활동량, 크로스, 롱패스, 킥력, 침투 능력이 훌륭하다 평가받습니다. 그리고 크로스, 롱패스 덕분에 16-17, 17-18시즌 도움왕을 차지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능력은 역습시에 침투 돌파 능력입니다. 빠르고 저돌적인 돌파능력은 세계제일이라 평가받습니다. 특히 상대 골문까지 뛰고났을때의 데브아위너의 얼굴은 터질듯이 붉게 타오르곤 합니다.

하지만 러시아 월드컵에서 데 브라위너 선수의 자리는 수비형 미드필더 였고, 데 브라위너 선수는 아쉬움을 표출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데브라위너 선수의 공격적인 성향 때문에, 월드컵에서 수비형 미드필더로의 활약은 대단히 실망스러웠습니다.

하지만, 8강 브라질 경기부터 공격형 미드필더(혹은 공격수)로 자리하고, 엄청난 활약을 보였습니다. 브라질 수비를 상대로 시원한 득점까지 성공하였습니다. 데브라위너 선수는 평점 8.2점으로, 쿠르트와에 이은 2번째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유리 틸레만스 (Youri Tielemans/유리 티엘레만스)

나이: 1997년 5월 7일 21세 / 국적: 벨기에 / 키: 176cm 72kg / 포지션: 공격형·중앙 미드필더 / 소속팀: AC모나코.

유리 티엘레만스 선수의 포지션은 '중앙 미드필더'입니다. '드리블, 패스, 시야, 골 경합, 골 차단'이 좋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오른발을 선호하지만, 양발 모두 훌륭한 모습을 보입니다. 덕분에 미드필더 어느 자리에서도 1인분 이상 해낼 수 있는, '축구도사'로서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벨기에 선수층이 너무 두텁고 쟁쟁하여, 유망주 취급을 받는 유리 틸레만스 선수의 자리는 확실하지 못합니다. 때문에 조별리그가 확정된 상황에서 그라운드를 밟아보았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벨기에 브라질의 8강전 후반 87분, 2대 1로 벨기에가 쫓기는 상황에서 교체투입 되었습니다.


8강전 틸레만스 교체가 놀라운 것은 '벨기에가 쫓기는 상황이며, 브라질의 파상공세가 펼쳐지고 있다는 점', '이번 월드컵에서 추가시간에 득점이 매우 많다는 점', '16강때에 연장전 경기가 세번이나 있었다는 점', '틸레만스와 비슷한 자리에 들어갈 수 있는 벤치 선수로 '야누자이', '뎀벨레', '메르텐스', '카라스코' 등 커리어 좋은 선수들이 있었다는 점'입니다.

혹시모를 연장전까지 바라보는 상황에서, 쟁쟁한 선수들을 재치고 교체투입되었다는 점에서, 4강 준결승 경기에서도 그라운드를 밟는 유리 틸레만스 선수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유리 틸레만스는 어린나이에 눈에 띄는 실력으로 2천500만 유로(314억)의 이적료를 통해 안더레흐트에서, 프랑스 리그1 AS모나코로 2017년 7월 이적하였습니다.


 

 


+ Recent posts